칼라는 셔츠에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며 옷의 실루엣과 셔츠의 수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칼라는 셔츠에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며 옷의 실루엣과 셔츠의 수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08-14 14:59 조회2,811회 댓글0건

본문

1. 칼라(collar)

 

칼라는 셔츠에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며 옷의 실루엣과 셔츠의 수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칼라 선택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칼라와 입는 사람의 신체적인 비례입니다.

남성 셔츠의 칼라는 샤프한 각도를 유지해야 단정해 보이고 빛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체격이 큰 사람은 큰 칼라의 셔츠가 잘 어울립니다. 목이 짧은 사람은 밴드가 낮은 평평한 칼라를 선택하고,

목이 긴 사람은 밴드가 높은 칼라를 선택해야 목이 길어보이지 않습니다.

또 얼굴이 넓고 목이 굵은 사람이 라운드 칼라(rounded collar)나 스프레드 칼라(spread collar)를 입으면 어울리지 않고,

얼굴이 작은 사람이 큰 칼라를 입으면 옷에 사람이 눌려 보일 수 있습니다.

보통 체격의 사람이 일반적인 레귤러 칼라(regular straight point collar)셔츠를 입었을 때 칼라가 7cm보다 작거나,

8.5cm를 넘으면 곤란합니다. 체격이 클 경우에도 7.5cm(3인치)에서 8.5cm가 적당합니다.

그러나 그 크기와 상관없이 셔츠 칼라는 수트와 재킷의 칼라 위로 1.5cm 정도 올라와야 보기에 좋습니다.

 

 

2. 커프스(cuffs)


커프스는 셔츠의 품질을 나타내주는 가장 확실한 표시가 됩니다.

소매 아래로 레이스 주름이 보이던 것에서 유래한 커프스는 항상 상의의 소매보다 약간 길어 1.5cm 정도 보이는 것이 적당합니다.

셔츠의 커프스에는 일반적인 베럴 커프스(barrel cuffs)와 두 번 접어 만든 프렌치 커프스의 두 종류가 있는데,

프렌치 커프스는 만드는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성 셔츠는 간단히 베럴 커프스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프렌치 커프스만의 기품이 있기 때문에 커프스 링크는 원래 프렌치 커프스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프렌치 커프스는 단추로 잠글 수 없으며 레귤러 칼라나 윈저 칼라, 핀 칼라 같은 다소 포멀한 칼라에만 어울립니다.

캐주얼한 칼라는 보통 2개의 단추가 달린 배럴 커프스와 조화되며,

가장 보편적인 단추 1개의 배럴 커프스는 어떤 종류의 칼라와도 잘 어울립니다.

 

 

3. 플래킷, 요크, 건틀릿(plackets, yokes and gauntlets)

 

 

이 세 부분은 셔츠에서 두드러지는 인상을 갖지는 않습니다. 플래킷은 단추구멍이 있는 셔츠의 앞여밈 부분을 말합니다.

단추로 셔츠 앞자락을 여밈으로써 셔츠의 중심선을 가지런하게 잡아주며 깨끗하게 마무리해줍니다.

과거에는 재단된 천을 따로 대어 만들었지만 오늘날에는 이처럼 드러나보이게 하기 위해 앞자락 천을 말아서 박습니다.

잘 만들어진 셔츠는 보통 약 4cm 정도의 넓이로 플래킷을 만듭니다.

 


요크는 앞판과 뒷판을 이으면서 어깨를 덮고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전통적으로 맞춤셔츠는 가운데가 나뉘어진 두 조각의 요크를

사용했는데, 그것은 각각의 어깨에 꼭 맞도록 하기 위해 양편 어깨를 따로따로 재단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건틀릿은 원래 영국식 소매여밈으로, 잘 만든 셔츠는 이곳에 단추가 달려 있어 셔츠를 입었을 때 팔목의 틈을 여며줍니다.

셔츠 소매 사이로 속살이 보이는 것은 바지단과 양말 사이의 맨살이 보이는 것만큼이나 보기 좋지 못하지만,

소매의 여밈 단추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오늘날 셔츠의 단추는 대부분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있지만, 원래 맞춤 셔츠는 자개로 된 단추를 답니다.

자개 단추는 플라스틱보다 잘 깨지기는 하지만 매우 깊은 광택을 가지고 있어 셔츠의 멋을 한층 더해줍니다.

 

 

4. 모노그램(monogram)

 

지나치게 크게, 또는 커프스나 칼라에 넣지만 않는다면 모노그램은 자기이름의 이니셜 등으로

자기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글자는 단순하면서 높이가 약 0.5cm를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위치는 허리에서 13~15cm위, 왼편 가슴 한가운데가 적당합니다.

대부분의 맞춤 셔츠에는 포켓이 없지만, 만약 포켓이 있다면 포켓 한가운데가 적당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브랜드소개 |  찾아오시는길 |  대리점 모집안내 |  고객센터 | 
[주식회사 가르시아]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추자리 289-1 가르시아 물류 대표자 : 박정규 사업자등록번호 : 126-81-99430
전화 : 031-765-9329 팩스 : 031-768-8078 개인정보관리자 : 박성희 이메일 : parkshee@hanmail.net
All rights reserved.GARCIAinc.co.kr